부동산교육 1위!!
  • 합격상담
  • 카카오톡 문의시 10,000원 쏩니다.!
  • 경록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대표 부동산 학술대회중계
  • 경록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대표 부동산학보
  • 부동산 3대업종 보도자료 기사보기
  • 국토교통부 임대주택관리업 육성정책 보도자료
  • 공인중개사 부동산 영한사전 교재보기
- 공인중개사란?
-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 향후 전망과 미래
- 응시 및 합격 현황
- 예정공고 및 시험안내
- 100%합격 학습플랜
- 과목별학습전략
- 경록 교재/강좌활용
- 무료 기출문제 해설
 home > 공인중개사란? > 과목별 학습전략
부동산학개론은 부동산(학)의 전반적 이론의 기초를 설명한 과목이다. 이 과목은 부동산에 대한 새로운 세계를 열어 줄 것이다. 특히 ‘민법 및 민사특별법’ 과목과 함께 합격의 관문이 된다.

부동산의 전반에 관련된 개괄적인 지식입니다. 이 과목의 교재를 가장 먼저 개괄적으로 읽어 보거나 강의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그 내용은 부동산이 무엇인지, 부동산현상이 무엇인지, 부동산활동이 무엇인지를 법률적 측면, 경제적 측면, 기술적 측면 등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목입니다

그러나 공인중개사시험에서는 경제적 측면의 부동산현상과 부동산활동을 중심으로 출제됩니다. 법률적 측면은 다른 4과목들 모두가 법률과목이라서 그 과목들에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단, 개념을 이해하는 수준의 문제는 부동산학개론에서도 출제됩니다. 기술적 측면은 감정평가실무, 중개실무 등에서 주로 필요해 공인중개사시험에서는 깊이 취급되지 않습니다. 이 비중은 경록교재와 경록강의에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부동산학개론을 공부하면 “아하~~”진작 이것을 알았어야 했는데 라는 탄식이 절로 나오게 됩니다. 현대 자본주의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필수지식이기 때문입니다.
■ 1차 시험만을 준비하는 경우
부동산학개론 과목은 초기에 학습시간을 40%(민특 60%) 배분하고 목표점수는 65점 정도를 설정하면 무난할 것이다.
■ 1,2차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
부동산학개론의 시간배정을 전체과목의 20% 배정하고 목표점수는 65점 정도를 설정하면 무난할 것이다.

첫째, 처음부터 외우지 말고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개괄적인 이해를 한 다음 차근차근 깊이들어 가야 한다.
둘째, 앞선 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기출문제)를 분석하라. 교재에 들어있는 키워드문제를 풀면 기출문제가 분석될 것이다.
셋째, 넓은 부동산이론들 중에서 법령분야는 다른 과목에서 공부하게 된다. 이에 부동산학개론 중 경제적 측면의 학습비중이 자연히 높아질 것이다.

■ 부동산학개론은 부동산학에 대한 전반적인 눈을 뜨게 하는 이론으로서 부동산특성에서 비춰 보면 2차시험 전과목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
■ 법령의 용어 등은 법령 과목과 연계되고, 경제나 정책 등도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에 연계될 수 있다.

첫째 “공인중개사시험 공부는 하는 순간부터 절대 손해보지 않는다, 혹 떨어져도 절대 손해 보지 않는다.” 는 것입니다.
그렇게 믿고 공부하면 흥미가 더해져 공부가 자연히 됩니다. 실제로 공인중개사시험 공부는 개인도 기업도 정부기관도, 국가에서도 재산증식, 재산관리의 필수지식이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시험과목은 현대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필수지식입니다.

둘째 우선 암기 위주가 아닌 실생활에서처럼 부동산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즉 부동산현상이 무엇인지, 부동산활동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면 부동산이 살아서 움직이듯이 보입니다. 부동산의 특성과 속성에 따른 부동산의 원리를 알게 되면 일반재화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알게 되고, 읽으면 읽을수록 들으면 들을수록 흥미가
더해집니다.

셋째 토지는 넓힐 수도, 수입할 수도 없어 계속 희소가치가 더해지고 경제가 발전할수록 이용규모가 커지고 전국으로 광역화된다는 사실을 알면 장래가 보입니다.
부동산과 관련된 지식, 부동산과 관련된 직업은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경제가 발전하는 한 끊임없이 성장하는 분야라는 것을 인식하면 투자에 투자를 더해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절실한 지식도 자격증도 즐거움으로 얻게 될 것입니다.